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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 기초 설정부터 활용 팁까지

by go-1home 2025.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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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 기초 설정부터 활용 팁까지

구글 애널리틱스4(GA4)는 웹과 앱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분석 플랫폼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계정 생성부터 목표(전환) 설정, 이벤트 트래킹 예시, 핵심 대시보드 캡처와 해석법까지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1. 계정 생성 및 속성 설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 analytics.google.com에 로그인 후 좌측 하단 톱니바퀴(관리) 클릭
  2. 계정 생성
    • [관리] → [계정] 컬럼의 “계정 만들기” → 계정 이름 입력 → 데이터 공유 설정
  3. 속성(Property) 생성
    • 같은 화면의 “속성 만들기” 버튼 클릭
    • 속성 이름, 보고 시간대, 통화 설정 후 다음
  4.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추가
    • 웹, iOS 앱, Android 앱 중 선택
    • URL 또는 패키지 이름 입력 → 측정 ID(Measurement ID) 복사
  5. 태그 설치
    • Measurement ID를 <head> 태그에 붙여넣거나
    • Google Tag Manager로 GA4 태그 구성

2. 목표(전환) 설정

GA4에서는 전환(Conversion) 이벤트를 목표로 지정해 전환율을 추적합니다.

  • 전환 후보 이벤트 자동 수집
    • first_visit, session_start, purchase 등 기본 수집 이벤트 목록
  • 권장 이벤트 추가
    • scroll, click, view_search_results 등 사이트 핵심 동작 자동 수집
  •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생성 예시
    1. [관리]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2. 이벤트 이름: generate_lead
    3. 수집 조건: page_location 경로에 /contact-us-submitted 포함
    4. 매개변수 추가: { "lead_type": "inquiry_form" }
  • 전환으로 지정
    • [관리] → [전환] → 방금 만든 generate_lead 토글 활성화

3. 이벤트 트래킹 예시

  1. 버튼 클릭 트래킹
    • GTM에서 클릭 트리거 설정
    • GA4 이벤트 태그에 button_click 이벤트 이름 지정
    • 매개변수: { "button_id": "{{Click ID}}" }
  2. PDF 다운로드
    •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file_download 이벤트 발생
    • 매개변수로 파일 이름 전송
  3. UTM 매개변수 활용
    • 캠페인 추적을 위한 UTM 태그 URL 생성
    • GA4 획득 보고서에서 UTM 캠페인별 성과 확인

4. 대시보드 캡처 및 해석법

4.1 실시간 보고서 (Real-time)

  • 사용자 위치, 활성 페이지, 이벤트 발생 현황 즉시 파악
  • 캠페인 런칭 직후 유입량 모니터링에 유용

4.2 라이프사이클-획득 보고서

  • 주요 유입 채널(Organic, Paid, Social)별 신규 사용자 수
  • UTM 캠페인별 CPA(Cost Per Acquisition) 계산

4.3 참여 보고서

  • 세션 지속 시간, 참여 세션 비율, 이탈률 확인
  • 페이지/스크린 단위로 방문 흐름 및 체류 시간 분석

4.4 수익화 및 전환 보고서

  • 전환 이벤트별 개수 및 전환율
  • purchase 또는 generate_lead 같은 목표 달성여부

5. 활용 팁

  • Google Tag Manager 연동
    태그 수정 없이 이벤트, 전환 관리 가능
  • BigQuery 내보내기
    원시 데이터 분석 → 맞춤 리포트·머신러닝 활용
  • AI 통찰(AI Insights)
    GA4 대시보드 내 AI 추천 인사이트 활용
  • 옴니채널 분석
    웹·앱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에서 통합해 전체 여정 분석
  • 정기 리포트 자동화
    탐색(Exploration)→구글 시트 연동→주간/월간 리포트 자동 배포

구글 애널리틱스4의 기본 설정을 마친 뒤 전환 목표와 이벤트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면, 실시간 모니터링부터 심층 분석까지 더욱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GA4로 전환하여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을 최적화해 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4 기초 설정부터 활용 팁까지

구글 애널리틱스4(GA4)는 웹과 앱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분석 플랫폼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계정 생성부터 목표(전환) 설정, 이벤트 트래킹 예시, 핵심 대시보드 캡처와 해석법까지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1. 계정 생성 및 속성 설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 analytics.google.com에 로그인 후 좌측 하단 톱니바퀴(관리) 클릭
  2. 계정 생성
    • [관리] → [계정] 컬럼의 “계정 만들기” → 계정 이름 입력 → 데이터 공유 설정
  3. 속성(Property) 생성
    • 같은 화면의 “속성 만들기” 버튼 클릭
    • 속성 이름, 보고 시간대, 통화 설정 후 다음
  4.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추가
    • 웹, iOS 앱, Android 앱 중 선택
    • URL 또는 패키지 이름 입력 → 측정 ID(Measurement ID) 복사
  5. 태그 설치
    • Measurement ID를 <head> 태그에 붙여넣거나
    • Google Tag Manager로 GA4 태그 구성

2. 목표(전환) 설정

GA4에서는 전환(Conversion) 이벤트를 목표로 지정해 전환율을 추적합니다.

  • 전환 후보 이벤트 자동 수집
    • first_visit, session_start, purchase 등 기본 수집 이벤트 목록
  • 권장 이벤트 추가
    • scroll, click, view_search_results 등 사이트 핵심 동작 자동 수집
  •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생성 예시
    1. [관리]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2. 이벤트 이름: generate_lead
    3. 수집 조건: page_location 경로에 /contact-us-submitted 포함
    4. 매개변수 추가: { "lead_type": "inquiry_form" }
  • 전환으로 지정
    • [관리] → [전환] → 방금 만든 generate_lead 토글 활성화

3. 이벤트 트래킹 예시

  1. 버튼 클릭 트래킹
    • GTM에서 클릭 트리거 설정
    • GA4 이벤트 태그에 button_click 이벤트 이름 지정
    • 매개변수: { "button_id": "{{Click ID}}" }
  2. PDF 다운로드
    •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file_download 이벤트 발생
    • 매개변수로 파일 이름 전송
  3. UTM 매개변수 활용
    • 캠페인 추적을 위한 UTM 태그 URL 생성
    • GA4 획득 보고서에서 UTM 캠페인별 성과 확인

4. 대시보드 캡처 및 해석법

4.1 실시간 보고서 (Real-time)

  • 사용자 위치, 활성 페이지, 이벤트 발생 현황 즉시 파악
  • 캠페인 런칭 직후 유입량 모니터링에 유용

4.2 라이프사이클-획득 보고서

  • 주요 유입 채널(Organic, Paid, Social)별 신규 사용자 수
  • UTM 캠페인별 CPA(Cost Per Acquisition) 계산

4.3 참여 보고서

  • 세션 지속 시간, 참여 세션 비율, 이탈률 확인
  • 페이지/스크린 단위로 방문 흐름 및 체류 시간 분석

4.4 수익화 및 전환 보고서

  • 전환 이벤트별 개수 및 전환율
  • purchase 또는 generate_lead 같은 목표 달성여부

5. 활용 팁

  • Google Tag Manager 연동
    태그 수정 없이 이벤트, 전환 관리 가능
  • BigQuery 내보내기
    원시 데이터 분석 → 맞춤 리포트·머신러닝 활용
  • AI 통찰(AI Insights)
    GA4 대시보드 내 AI 추천 인사이트 활용
  • 옴니채널 분석
    웹·앱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에서 통합해 전체 여정 분석
  • 정기 리포트 자동화
    탐색(Exploration)→구글 시트 연동→주간/월간 리포트 자동 배포

구글 애널리틱스4의 기본 설정을 마친 뒤 전환 목표와 이벤트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면, 실시간 모니터링부터 심층 분석까지 더욱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GA4로 전환하여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을 최적화해 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4 기초 설정부터 활용 팁까지

구글 애널리틱스4(GA4)는 웹과 앱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분석 플랫폼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계정 생성부터 목표(전환) 설정, 이벤트 트래킹 예시, 핵심 대시보드 캡처와 해석법까지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1. 계정 생성 및 속성 설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 analytics.google.com에 로그인 후 좌측 하단 톱니바퀴(관리) 클릭
  2. 계정 생성
    • [관리] → [계정] 컬럼의 “계정 만들기” → 계정 이름 입력 → 데이터 공유 설정
  3. 속성(Property) 생성
    • 같은 화면의 “속성 만들기” 버튼 클릭
    • 속성 이름, 보고 시간대, 통화 설정 후 다음
  4.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추가
    • 웹, iOS 앱, Android 앱 중 선택
    • URL 또는 패키지 이름 입력 → 측정 ID(Measurement ID) 복사
  5. 태그 설치
    • Measurement ID를 <head> 태그에 붙여넣거나
    • Google Tag Manager로 GA4 태그 구성

2. 목표(전환) 설정

GA4에서는 전환(Conversion) 이벤트를 목표로 지정해 전환율을 추적합니다.

  • 전환 후보 이벤트 자동 수집
    • first_visit, session_start, purchase 등 기본 수집 이벤트 목록
  • 권장 이벤트 추가
    • scroll, click, view_search_results 등 사이트 핵심 동작 자동 수집
  •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생성 예시
    1. [관리]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2. 이벤트 이름: generate_lead
    3. 수집 조건: page_location 경로에 /contact-us-submitted 포함
    4. 매개변수 추가: { "lead_type": "inquiry_form" }
  • 전환으로 지정
    • [관리] → [전환] → 방금 만든 generate_lead 토글 활성화

3. 이벤트 트래킹 예시

  1. 버튼 클릭 트래킹
    • GTM에서 클릭 트리거 설정
    • GA4 이벤트 태그에 button_click 이벤트 이름 지정
    • 매개변수: { "button_id": "{{Click ID}}" }
  2. PDF 다운로드
    •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file_download 이벤트 발생
    • 매개변수로 파일 이름 전송
  3. UTM 매개변수 활용
    • 캠페인 추적을 위한 UTM 태그 URL 생성
    • GA4 획득 보고서에서 UTM 캠페인별 성과 확인

4. 대시보드 캡처 및 해석법

4.1 실시간 보고서 (Real-time)

  • 사용자 위치, 활성 페이지, 이벤트 발생 현황 즉시 파악
  • 캠페인 런칭 직후 유입량 모니터링에 유용

4.2 라이프사이클-획득 보고서

  • 주요 유입 채널(Organic, Paid, Social)별 신규 사용자 수
  • UTM 캠페인별 CPA(Cost Per Acquisition) 계산

4.3 참여 보고서

  • 세션 지속 시간, 참여 세션 비율, 이탈률 확인
  • 페이지/스크린 단위로 방문 흐름 및 체류 시간 분석

4.4 수익화 및 전환 보고서

  • 전환 이벤트별 개수 및 전환율
  • purchase 또는 generate_lead 같은 목표 달성여부

5. 활용 팁

  • Google Tag Manager 연동
    태그 수정 없이 이벤트, 전환 관리 가능
  • BigQuery 내보내기
    원시 데이터 분석 → 맞춤 리포트·머신러닝 활용
  • AI 통찰(AI Insights)
    GA4 대시보드 내 AI 추천 인사이트 활용
  • 옴니채널 분석
    웹·앱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에서 통합해 전체 여정 분석
  • 정기 리포트 자동화
    탐색(Exploration)→구글 시트 연동→주간/월간 리포트 자동 배포

구글 애널리틱스4의 기본 설정을 마친 뒤 전환 목표와 이벤트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면, 실시간 모니터링부터 심층 분석까지 더욱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GA4로 전환하여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을 최적화해 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4 기초 설정부터 활용 팁까지

구글 애널리틱스4(GA4)는 웹과 앱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분석 플랫폼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계정 생성부터 목표(전환) 설정, 이벤트 트래킹 예시, 핵심 대시보드 캡처와 해석법까지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1. 계정 생성 및 속성 설정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 analytics.google.com에 로그인 후 좌측 하단 톱니바퀴(관리) 클릭
  2. 계정 생성
    • [관리] → [계정] 컬럼의 “계정 만들기” → 계정 이름 입력 → 데이터 공유 설정
  3. 속성(Property) 생성
    • 같은 화면의 “속성 만들기” 버튼 클릭
    • 속성 이름, 보고 시간대, 통화 설정 후 다음
  4.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추가
    • 웹, iOS 앱, Android 앱 중 선택
    • URL 또는 패키지 이름 입력 → 측정 ID(Measurement ID) 복사
  5. 태그 설치
    • Measurement ID를 <head> 태그에 붙여넣거나
    • Google Tag Manager로 GA4 태그 구성

2. 목표(전환) 설정

GA4에서는 전환(Conversion) 이벤트를 목표로 지정해 전환율을 추적합니다.

  • 전환 후보 이벤트 자동 수집
    • first_visit, session_start, purchase 등 기본 수집 이벤트 목록
  • 권장 이벤트 추가
    • scroll, click, view_search_results 등 사이트 핵심 동작 자동 수집
  •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생성 예시
    1. [관리]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2. 이벤트 이름: generate_lead
    3. 수집 조건: page_location 경로에 /contact-us-submitted 포함
    4. 매개변수 추가: { "lead_type": "inquiry_form" }
  • 전환으로 지정
    • [관리] → [전환] → 방금 만든 generate_lead 토글 활성화

3. 이벤트 트래킹 예시

  1. 버튼 클릭 트래킹
    • GTM에서 클릭 트리거 설정
    • GA4 이벤트 태그에 button_click 이벤트 이름 지정
    • 매개변수: { "button_id": "{{Click ID}}" }
  2. PDF 다운로드
    •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file_download 이벤트 발생
    • 매개변수로 파일 이름 전송
  3. UTM 매개변수 활용
    • 캠페인 추적을 위한 UTM 태그 URL 생성
    • GA4 획득 보고서에서 UTM 캠페인별 성과 확인

4. 대시보드 캡처 및 해석법

4.1 실시간 보고서 (Real-time)

  • 사용자 위치, 활성 페이지, 이벤트 발생 현황 즉시 파악
  • 캠페인 런칭 직후 유입량 모니터링에 유용

4.2 라이프사이클-획득 보고서

  • 주요 유입 채널(Organic, Paid, Social)별 신규 사용자 수
  • UTM 캠페인별 CPA(Cost Per Acquisition) 계산

4.3 참여 보고서

  • 세션 지속 시간, 참여 세션 비율, 이탈률 확인
  • 페이지/스크린 단위로 방문 흐름 및 체류 시간 분석

4.4 수익화 및 전환 보고서

  • 전환 이벤트별 개수 및 전환율
  • purchase 또는 generate_lead 같은 목표 달성여부

5. 활용 팁

  • Google Tag Manager 연동
    태그 수정 없이 이벤트, 전환 관리 가능
  • BigQuery 내보내기
    원시 데이터 분석 → 맞춤 리포트·머신러닝 활용
  • AI 통찰(AI Insights)
    GA4 대시보드 내 AI 추천 인사이트 활용
  • 옴니채널 분석
    웹·앱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에서 통합해 전체 여정 분석
  • 정기 리포트 자동화
    탐색(Exploration)→구글 시트 연동→주간/월간 리포트 자동 배포

구글 애널리틱스4의 기본 설정을 마친 뒤 전환 목표와 이벤트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면, 실시간 모니터링부터 심층 분석까지 더욱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GA4로 전환하여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을 최적화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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