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하루에만 254건 접수 “소비자원 피해구제 적극 활용” 당국, 마땅한 제재·감독 수단 없어,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 상품을 결제했다가 갑자기 취소 통보를 받았다는 소비자 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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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 상품을 결제했다가 갑자기 취소 통보를 받았다는 소비자 피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섰지만, 피해 발생 시 마땅한 제재·감독 수단은 없는 실정이다.
서울신문이 25일 국회 정무위원회를 통해 받은 한국소비자원의 큐텐 그룹 관련 소비자 상담 접수 현황에 따르면 한 달에 300여건 수준이던 상담 건수는 이번 달 들어 569건으로 크게 늘었다. 특히 큐텐 그룹의 유동성 위기가 전해진 직후인 지난 23일 하루에만 254건이 접수됐다. 지난 5월에는 310건이, 지난달엔 321건이 각각 접수됐다. 일부 소비자들은 이날 상품 환불 요청을 위해 위메프 본사 등에도 모여들었다.
소비자원의 큐텐 그룹 관련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5월 33건 ▲6월 42건 ▲7월(23일 기준) 46건이다.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큐텐의 계열사 위메프에서 발생한 판매자 정산 지연 사태는 다른 계열사인 티몬으로까지 확산하며 장기화하고 있다. 주요 시중은행은 티몬·위메프 판매자들에게 선정산 대출 서비스를 중단했으며, 소비자의 환불 요청도 막히는 등 피해가 번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없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지난 24일 정무위 업무보고에서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기능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민사상 채무 불이행 문제에 해당해 공정거래법으로 직접 의율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티몬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저도 ㅜㅜ 여행상품 결제했다가 환불 받지 못했습니다.
전 티몬에서 여행상품 결제를 했고,
숙박 판매업체로 부터 아래와 같이 문자를 받았습니다.
현재 티몬 측의 정산지연 사태에 대하여 고객들의
사용건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티몬측으로 부터 "정산대금 무기한 지연" 이라는 최종 통보를 전달 받았고 이로인해 부득이하게 "객실취소"를 전달드리게 되었습니다.
판매채널의 정산지급 관련 귀책 사유로 인해 티몬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요청 및 티몬 고객센터 유선접수를 부탁드립니다.
본 사태는 티몬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상품에 동일하게 발생된 사태로 고객님들께 불편을 드리게 되어 너무나도 죄송합니다.
먼저 정신을 차리고 티몬에 연락했습니다.
티몬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저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알려 드릴께요
티몬에 전화연락
티몬 : 1544-6240 취소/환불 접수처 운영시간 주중(월~금) 9시~18시 (주말 공휴일 휴무)
아.. 통화량이 많아서 연결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티몬어플에서 취소 신청
티몬어플에서 취소 신청을 눌렀습니다.
환불이 완료 랍니다. 엥??
상세 페이지는 달랐습니다.
결제 취소금액은 0원
결제 취소 금액에 남아 있고, 계좌환불을 대기하고 있다고 뜹니다.
결국 결제취소는 실패 상태
삼성카드사
온라인결제 취소 중재요청
삼성카드사는 온라인 결제취소 중재 요청을 어플에서 할수 있었습니다.
어플 실행하자마자
하단 맨 오른쪽 전체를 클릭!! > 고객센터 > 상담안내/신청 > 온라인결제 취소중재 여기서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결제 취소 중재란?
온라인 거래 업체가 제품을 배송하지않고, 연락도 되지 않는 상황임에도 부당하게 결제를 취소하지 않는 경우 삼성카드가 PG사에게 결제취소가 될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서비스 입니다.
온라인 결제 취소 중재 처리 절차
1. 온라인결제 취소 중재 접수: 해당카드 이용내역 선택 후 접수 정보 작성
2. 담당자 지정 및 취소 중재요청
삼성카드 담당자가 PG사에 요청사항 전달 및 취소 중재 요청
3. PG사 처리 및 결과 회신
PG사에서 판매자에 사실 확인요청 및 삼성카드에 처리 결과 회신
4. 처리 결과 확인
삼성카드 담당자가 회원님께 전화 또는 문자메세지로 결과 안내
당사는 PG사에 협조를 요청할 뿐 PG사에 결제 취소를 강제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닙니다.
ㅠㅠ
할부 계약을 철회하거나 할부금 납입을 거절할수 있다 : 철회항변 접수
할부 계약을 철회하거나 할부금 납입을 거절할수 있다 : 철회항변 접수
철회권이란? 20만원 이상의 할부 거래에 대해 7일 이내에 계약을 철회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1. 철회 항변 접수 : 해당카드 이용내역 선택 후 신청내역 작성(접수안내 문자 메세지 발송)
2. 내용증명 발송
회원이 우체국을 방문하여 가맹점에 접수 서류 우편 발송(홈페이지 접수시 출력가능)
3. 담당자 지정 및 처리
삼성카드 담당자가 회원과 가맹점에 사실확인 후 처리 여부 검토
4. 처리 결과 확인
삼성카드 담당자가 유선 또는 서면으로 처리 결과를 안내함
다른 카드사에서도 이의신청 기능이 있다고 하니,
혹시 티몬 결제 하셔서 환불 못받으신 경우가 있다면 빨리 이의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롯데카드 이의신청방법 <전화>
롯데카드 고객센터 1899-2025번으로 걸어서
티몬 구매건 이의신청/중재신청 합니다!!라고 말씀하시고 결제한 날짜와 금액알려 주시면 됩니다.
우리카드 이의신청 방법 <앱>
우리카드 앱 > 고객센터> 이의(사고보상) 신청 > 우리 (BC카드) 이의신청
신한카드 이의신청 방법 <전화>
1544-7000로 전화해서 공문접수상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삼성카드 이의신청 방법<앱>
삼성카드 앱> 하단 전체 > 고객센터-상담안내/신청> 신청/접수 - 온라인 결제 취소 중재
간편결제
간편결제한 경우에는 티몬에서 결제취소값을 넘겨야 환불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각 결제회사로 문의를 남기고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현재 티몬 환불을 못받으신 분들은 각 카드사에 연락해서 빠르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티몬환불불가 #카드사이의신청 #티몬사태